마스크를 쓰면서 한창 말소리를 배우는 아이들은 상대방의 입모양을 인지하지 못하여 아이들의 평균적인 조음 정확도 및 명료도가 낮아졌다고 합니다. 자녀가 대화하는 소리가 정확하지 않아 말하는 것이 어렵다면 집에서 할 수 있는 발음 연습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엔 언어치료실에서도 마스크를 쓰다보니 할 수만 있다면 가장 좋은 선생님은 바로 부모일 것입니다.
1. 보고 듣기 : 한 주에 하나의 말 소리 익히기
첫 주에 작업 할 하나의 소리를 선택해야 합니다. 한번에 여러가지의 소리를 완벽하게 연습하면 좋겠지만 여러 개의 소리를 추가하면 매우 복잡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연습할 소리를 하나만 선택해주세요. 이미 아이가 은 그가 이미 연설로 작업해 온 것일 수도 있고 완전히 새로운 것일 수도 있다. 연습할 소리는 이미 아이가 말 했던 것일수도 있고 새로운 것이여도 됩니다.
시작하기 전에 주의사항과 방법
처음 이 말소리 연습을 시작할 때 아이와 함께 나란히 앉아 목표 소리가 적힌 판을 보여주세요. 아이에게 어떤 소리가 어떻게 들리고 보이는지 설명해주세요. 처음 소리는 아이가 할 줄 알아도 양순음 (/ㅁ,ㅂ,ㅍ/)으로 시도하시면 게임의 규칙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양순음은 입술이 붙어 시각적으로도 잘 보이기 때문입니다. 아이는 상대방의 입술이 붙는 발음을 했을 때 소리를 지적할 수 있도록 합니다.
첫번째 시도
아이가 한글을 알고 있다면 책 등에서 목표 소리를 글자로 찾거나 대화 중에 그 소리를 들었을 때 강화물을 제공해주세요. 아이가 만5세 미만이라면 이러한 시도에서 성공할 때마다 즉각적인 보상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비타민이나 작은 과자 등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너무 오래 씹어야 하거나 양이 많은 것은 오랜시간 대화의 중단이 생깁니다. 저는 종종 팝콘이나 고랩밥과 같이 작은 과자 한 알을 사용하였습니다. 조금 치사한 것 같지만 아이들은 이 말하기 게임 자체를 즐기기 때문에 작은 보상이여도 즐겁게 참여하였습니다.
7세 혹은 초등학교 이상의 아이들은 하나의 과자를 얻기 위해서 2-3번 혹은 5번 혹은 10번을 찾아야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스티커를 5번 모으거나 동그라미를 모았을 때 과자 한 번으로 정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말소리 연습은 일주일간 꾸준히 계속 시도할 수 있도록 해주시고 시도하고 듣거나 보았을 때 모두 격려와 약속된 강화물을 제공해주세요.
이 활동이 도움이 되는 이유
마스크를 쓰는 요즘. 그리고 유튜브나 tv 등 영상에 많은 노출이 되고 있는 요즘 아이들의 경우에는 보고, 듣는 것을 인식하는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이 쉬운 것을 왜 해야 할까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생각보다 소리를 찾는 것을 아이들은 어려워 할 수 있습니다. 말 소리를 인식하는 것은 음운인식에도 영향이 있고 나아가 글자를 익히는데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 활동은 나중에 가서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음운인식이 되지 않아 말 명료도와 조음 정확도가 떨어지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이 친구들은 한글을 익히는데도 큰 어려움을 가질 수 있습니다. 언어치료실에서는 발음이 좋지 않다고 발음 훈련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음운인식 훈련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훈련은 가정에서 지도하시기엔 어렵기 때문에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활동을 말씀드렸습니다. 정확한 발음을 하기 위해서는 그 발음을 정확히 듣고 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딱 일주일간 귀찮더라도 계속 지속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