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감각통합이란 ?
입력된 일정한 감각이 다른 감각정보와 함께 적응발달하는 뇌의 신경과정이다. 시각, 촉각, 운동 등 다양한 감각자극을 수용하고 입력된 감각자극의 내용을 해성, 연합, 통합하여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말한다.
특히 많은 자폐 아동이 다양한 감각자극에 문제가 있거나 특정한 자극에 지나치게 민감하게 반응하는데 감각통합치료는 이 같은 종류의 감각장애에 사용할 수 있는 치료이다. 자폐 아동뿐 아니라 시지각, 청지각 등 감각이 너무 둔감하거나 너무 예민하여 문제를 보이는 아동들에게 권유하고 있다. (자주 넘어지거나 높은 곳을 올라가는 것을 지나치게 좋아함. 혹은 지나치게 겁이 많은 아이 등)
2. 다양한 감각통합 놀이방법
다양한 감각통합훈련을 통하여 상호작용의 빈도를 늘리고 다양한 언어의 이해와 사용을 하면서 언어표현을 유도할 수 있다.
2-1. 모래놀이를 통한 촉감 증진 <촉감>
1. 모래를 꺼내 판으로 가져온 후 물을 섞어 반죽한다. 반죽으로 동굴을 만든다.
2. 모래, 찰흙 등을 만져본 다음 물을 넣어 섞어본다.
3. 섞은 반죽으로 다양한 모양을 만들고 모양틀에 넣어 모양을 완성시켜도 좋다.
2-2. 이불 타고 놀기 <전정감각>
1. 이불이나 상자를 타고 위에 올라탄다.
2. 상자나 이불에 끈을 묶고 보호자는 끈을 잡아 끌며 다양한 방향으로 움직인다. 이불이나 상자 밖으로 이탈하지 않도록한다.
3. 커다란 천 위에 누운 후 아동의 발은 바닥에 닿게 하고 다시 다양한 방향으로 이동한다.
2-3. 통 굴리기 <고유수용성>
1. 통을 굴리거나 네발로 엎드려 통 안을 지나간다.
2. 통 안에 들어가서 양 발은 통 안에, 두 손은 통 밖으로 기어다니는 자세를 한다.
3. 보호자는 통을 양 옆으로 움직이는데 조금씩 움직이다가 한바퀴 굴리기 까지 점점 범위를 넓혀간다.
4. 통 안에 들어가서 기어다니는 자세로 아동 스스로 굴려본다.
2-4. 관절인형 <운동 감각과 동시수축 증진>
1. 팔꿈치에 상자 등 두꺼운 종이를 대어 팔을 굽히지 못하도록 묶는다.
2. 상자를 사용한 팔로 풍선이나 공 놀이를 한다.
3. 한쪽 무릎 뒤에 마찬가지로 상자 등을 대어 굽히지 못하도록 한다.
4. 보호자의 손을 잡고 걷거나 풍선, 공 차기를 해본다.
5. 양 팔꿈치와 양 무릎에 상자를 대어 굽히지 못하게 한 후 공놀이를 한다.
2-5. 외나무 다리 건너기 <평형반응>
1. 보호자의 손을 잡고 평균대를 꽃게 처럼 옆으로 걷는다.
2. 보호자의 손을 놓고 평균대를 옆으로 걷는다.
3. 발을 교차하지 않고 걸어 본다.
4. 한손으로 공을 들고 평균대 끝에 있는 놓여있는 통에 골인한다.
5. 한손으로 벽을 짚고 건넌다.
6. 한손에 공을 들고 발을 교차하여 건넌 후 공을 넣는다.
2-6. 공놀이 <신체 협응 증진>
1. 바닥으로 굴러오는 공 받기
2. 보호자와 마주보고 공을 굴려 주고 받기
3. 앞에서 날아오는 공 받기
4. 앞치마로 날아오는 공 받기
5. 앞치마로 벽에 튕겨 날아오는 공 받기
많은 아이들이 언어치료를 방문합니다. 하지만 언어 이전에 선행되어야 할 것 들이 있어요. 그래서 아이를 관찰 후에 감각통합치료나 놀이치료를 먼저 받고 오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감각통합치료는 잘 모르시는 어머님들이 많습니다. 눈에 확 띄는 언어와는 다르게 왜 받아야 하는지 받아들이지 못하시는 분들도 많으세요. 감각통합치료사 선생님들과 이야기를 하다보면 이런 고충을 많이 이야기 하시네요. 하지만 잘 들어야 잘 말할 수 있는 것 처럼 다른 감각들이 제 기능을 다해야 언어도 나올 수 있습니다. 치료사로서 몇번이나 권유를 드려도 상술이라고 생각하시고 받아들이지 못하시는 분들을 보면 정말 답답할 때가 있어요. 저는 치료실을 운영하는 사람이 아니라 딱히 저에게 돈이 남거나 하지는 않는데 말이죠. 감각통합 줄여서 감통이 먼저 되지 않으면 밑빠진 독에 물붓기 형식입니다. 권유 받으셨다면 꼭 한번은 감통 선생님들께 평가라도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코로나 혹은 경제적인 이유로 치료를 받은것이 부담되신다면 소개한 놀이 외에도 다양한 감각통합 놀이가 인터넷 상에 많이 있습니다. 부디 집에서라도 체크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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