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적 의사소통 1편의 전제 조건은 의사소통이 전혀 되지 않는 아이의 경우입니다. 대화 상대방이 자신의 이름을 부를 때 반응하는 것을 목표로 시작합니다. 첫 번째에서는 아이가 자신의 이름을 듣고 어떤 방식으로든 (제스처, 눈빛, 언어 등) 응답할 때마다 그것을 인지하였음을 보여줌으로써 강화됩니다.
의사소통이 되지 않는 아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공동주의집중" 입니다. 아이가 상대방과 같은 것에 관심을 줄 수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공동주의집중이 필요합니다. 그 첫번째는 호명에 대한 반응입니다. 가정에서는 물론 학교나 어린이집, 유치원 등에서 아이들은 또래나 선생님 그리고 부모가 아이의 이름을 말할 것입니다. 지시를 따르거나 대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호명에 대한 반응을 가르쳐야 합니다.
1. 주의해야할 것
이 수준에 있는 아이들은 도장이나 스티커 등의 강화물이 누적되는 것을 기다리지 못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빠르고 즉각적인 보상을 받고 싶어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목표한 것을 수행했을 때 즉각적으로 보상을 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특별한 장난감이나 간식이 아니여도 됩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행동을 보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화이팅, 안아주기, 풍선 불기, 비눗방울 불기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집에서뿐 아니라 이동 중인 차나 산책길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보상이 좋습니다. 챌린지 기간 동안 아이에게 자주 보상을 해주셔도 좋습니다.
2. 기능적 의사소통 첫 번째 시작하기.
조용하고 너무 산만하지 않은 장소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 마주보기 보다는 아이 옆에 앉습니다. 너무 크거나 너무 작지 않은 평소와 비슷한 크기의 목소리로 아이의 이름을 말하고 기다립니다. 만약 곧바로 아이가 바라보거나 하던 행동을 멈추면 적극적으로 보상을 해주세요. 보상을 하면서 왜 보상을 해주는지 정확하게 언급해주세요. 예를 들면 "잘했어! 네 이름을 들었구나" 등의 말로 칭찬을 해주세요. 위 활동을 잠시 기다렸다가 다시 시도합니다.
이름을 말했을 때 아이가 반응이 없다면 큰 목소리로 말하면서 점점 볼륨을 높이고, 손을 흔드는 등의 행동을 추가해보세요. 필요에 따라 볼륨을 더 키우거나 더 많은 행동을 추가하여 말하세요. 그럼에도 반응이 없다면 아이가 볼 수 밖에 없도록 아이 바로 앞으로 자리를 옮겨 시도해보세요. 얼마나 많은 힌트를 추가한것과 상관없이 "잘했어!"라고 말해주고 무엇을 잘했는지 알 수 있도록 언급해주세요. 그 다음 다시 옆으로 가서 반복해주세요.
반복했음에도 목소리를 가장 크게 내고 눈 앞에서 이야기를 했음에도 내 아이가 내 말에 주의집중을 하지 않는다면 좋아하는 간식으로 시도해도 좋습니다. 예를들면 좋아하는 간식을 아주 작게 새끼 손톱만하게 자른 다음 아이의 눈 앞에 보여주고 그 간식을 엄마의 미간 사이로 들면서 아이의 이름을 불러줍니다. 아이는 간식을 보려고 고개를 들며 엄마의 눈쪽으로 시선을 둘 때 눈을 맞추고 즉각적으로 강화물과 함께 칭찬을 해줍니다. 아이 스스로 "내가 엄마의 눈을 보니 간식이 생겼네"라고 인식이 될때까지 반복해줍니다.
일주일 후에 점점 더 어려운 상황에서 이 방법을 사용해주세요. 배경에 소음이 있거나 주변에 재미있는 일이 있을 때 아이의 이름을 호명하면 아이가 엄마를 쳐다보는 것을 잊을 수도 있습니다. 단계를 높일 때는 매우 천천히 진행해야 합니다. 한번에 너무 어려운 상황이 주어지면 엄마와 아이 모두 좌절감만 느낄 수 있습니다. 아주 작은 소음이 있는 곳 부터 시작합니다.
자폐뿐 아니라 발달장애 아이들도 호명에 대한 반응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기질적으로 청각에 문제가 없음에도 소리 자극에 둔감하여 청지각이 약한 아이들이 있어요. 특히나 요즘엔 유튜브나 tv를 많이 봐서 비디오 증후군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름을 부르면 쳐다도 안봐요" 라고 호소하시는 부모님들이 많은데 아이가 소리를 인지하지 못했거나 반응하는 방법을 몰라서일 수 있습니다. 그때 이 방법을 가정에서 잘 사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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