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어발달 치료

설명하기를 통해 어휘 및 화용언어 늘리는 방법

by 언어치료사 꾸꾸맘 2021. 4. 2.

 

개념이해

 만 3-4세 유아의 놀이에서 나타나는 특징은 조화를 이루면서 적응시켜보는 놀이를 하는 시기이며 토론의 형태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특히 언어능력과 사회성 및 상상력이 발달하여 또래와 놀이를 할 때 역할이나 놀이 규칙을 정하고 협동심, 경쟁심 등의 사회적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러나 언어발달지체 유아는 자발적으로 시도하려는 동기가 부족하거나 어휘의 갯수가 적고 습득한 어휘를 상황에 맞게 활용함에 어려움을 보인다. 따라서 원할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언어사용의 기회를 넓히고 다양한 수단을 통해 정보를 이해하고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상호작용 중심의 치료가 필요하다.

 

설명하기는 사실에 대한 지식이나 사물에 대한 지식이 없는 상대방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설명하고자 하는 주제나 대상에 관련된 정보들을 객관적으로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Lund & Duchan 1993)

 

중재 방법

1. 사진 꾸미기 놀이활동

1-1. 질문에 대하여 답하기

머리 색은 무슨 색이야? / 친구 얼굴에 점은 어디에 있어? / 친구 얼굴에서 예쁜 곳은 어디야? / 얼굴 꾸미기 할 때 필요한 준비물은 무엇일까? 등 

1-2. 내 사진 꾸미기

자신의 사진을 전지에 붙이고 색연필과 스티커로 꾸며본다. 누구와 어디서 찍은 사진인지 등을 설명하기 자기 소개를 할 수 있다. 

 

2. 색깔 찾기 

2-1 질문에 대하여 답하기

앞에 있는 카드는 무엇일까? / 어떤 동물을 좋아하니? / 무슨 과일이 맛있니? / 무슨 색깔이 있어? / 벽에 붙일 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 

2-2 색깔 찾기

집 안에 과일이나 음식 등 카드를 붙여놓고 색 그림카드를 보여준다. 보여준 그림과 같은 색깔의 카드나 물건 카드를 많이 찾아오는 사람이 이기는 활동. 찾아온 물건을 "빨간색은 oo가 있어요" 등의 표현이 있어야 한다.

 

3. 낚시놀이

3-1 질문에 대하여 답하기

물고기 잡을 때 필요한 것은?/ 담을 때 필요한 것은? / 공룡의 종류는? / 문구점에서 살 수 있는 것은? / 어떤 간식 좋아해? / 

3-2 낚시놀이

바구니 속에 음식, 학용품, 공룡 등의 카드를 넣고 낚시대를 이용해서 잡는 활동. "내가 oo 잡았다" 표현을 하고 "ㅇㅇ아 사탕이랑 공룡이랑 바꿀래? 등 원하는 물건을 바꿀 수 있다. 활동이 끝나면 잡은 물건을 표현하도록 한다.

 

4. 주사위 놀이

4-1 질문에 대하여 답하기

주사위는 무슨 모양이야? / 몇 개의 숫자가 있을까? / 놀이판에 있는 그림은 무엇일까? / 순서는 어떻게 정할까?/ 

4-2 주사위 놀이하기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수만큼 앞으로 가고 먼저 도착점에 도착하면 이기는 활동으로 아동이 놀이 칸에 도착할 때 마다 놀이판 위에 그려진 그림을 표현하도록 한다.  (놀이판의 그림은 아동의 어휘 수준에 맞게 간단한 낱말이나 상황등으로 난이도를 조절한다.)

 

 

모든 놀이는 정리를 할 때 함께 놀이 한 느낌을 말해보도록 한다. 기분에 관한 어떤 말이라도 인정하고 경청해주도록 한다. 

 


집에서 엄마와 둘이 해도 좋지만 형제 자매나 또래 친구가 있으면 같이 하면 좋겠습니다. 이 활동을 통하여 수용 표현 어휘력과 화용능력에는 물론 비언어적 화용능력(제스처, 표정 등) 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제시된 놀이활동 외에 아동이 더 흥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놀이를 하면 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