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작업기억이란?
복잡한 인지과제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정보들을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조작하는 활동적인 체계 (Baddeley,1986)
즉 주의를 기울이거나 기억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주의집중해서 저장하고 청각, 시각 정보를 동시 처리하여 장기기억에 저장하고 정보를 꺼내 사용하는 것.
2. 지적장애아동 이해하기
학습에 특히 어려움을 경험하는 지적장애 아동의 가장 큰 원인은 기억능력의 부족으로 꼽을 수 있다. 학습에서 기억력은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단순히 단어를 기억하는 부분 외에도 행동을 인식 시키고 그에 따른 행동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지적장애 아동의 경우 장기기억은 일반인과의 차이가 거의 없지만 단기기억에서 어려움을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단기기억은 훈련을 통해 장기기억으로 만들고 때에 맞게 인출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3. 단어 기억력을 높이는 방법
다양한 훈련과 전략을 통하여 단기기억을 장기기억으로 변화해야한다. 이 때 청각적, 시각적 단서를 활용하여 훈련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3-1. 보고, 들으며 언어기억하기
여러가지 그림카드가 있는 그림판을 준비한다. 그림판 앞에서 그 중 단어 하나를 말로 제시하면 아동이 그림판에 있는 단어 중 제시된 카드를 찾아 가져올 수 있도록한다. 처음엔 한 개에서 시작하여 점차 늘려갈 수 있도록 한다.
3-2. 들으며 언어 기억하기
그림판을 뒤에 두고 단어 하나를 말로 제시한 후에 아동이 그림판 앞으로 가서 제시된 카드를 찾아 가져올 수 있도록 한다. 마찬가지로 처음엔 한 개에서 시작하여 점차 늘려갈 수 있도록 한다.
3-3 범주화 하여 기억하기
동물, 과일, 옷 등 다양한 범주로 이루어진 여러개의 그림카드 중 하나의 주제를 얘기하면 같은 범주의 단어를 골라내어 가져올 수 있도록한다. (과일 찾아와 -> 사과, 포도, 딸기, 배 등 관련된 카드)
다양한 범주 카드가 없다면 서점이나 문구점에 가셔서 구입해도 되지만 구글 검색창에 "과일" 이라고 검색만해도 수만개의 사진이 나옵니다. 저장 후 프린트 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주의점은 프린트 하실 때 같은 사이즈로 출력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작업은 꽤 오랜시간 해야되기 때문에 손코팅지로 작업하시거나 밸크로(찍찍이)를 붙여서 사용하시면 여러번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떠오르는 아이가 있습니다. 발음이 좋지 않아 만난 아이였는데 부모상담 후 직접 만나 관찰해보니 작업기억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이였습니다. 작업기억에 청각적인 정보를 다루는 부분이 좋지 않아 단어의 소리를 기억하고 구분해내는데 어려움이 있어 더 발음이 좋지 않았던 아이였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조음훈련뿐 아니라 작업기억 훈련과 소리 변별 훈련도 같이 진행했었습니다. 처음엔 그림을 보고 1개의 단어도 인출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는데 3개, 4개 까지 듣고 찾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소개해드린 작업기억훈련 방법은 성취의 결과가 바로 보이기 때문에 하면서도 뿌듯함을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단순히 벽에 붙이고 학습처럼하기 보다는 편의점이나 마트 상황처럼 꾸미시고 장난감 카트에 넣어 찾아와 계산하는 것. 혹은 심부름 시키는 상황 같이 만들어 역할놀이 처럼 해보시면 더 즐겁게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무엇을 배우고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 참 힘든 우리 아이들. 성취 목표의 단계를 더 쪼개고 쪼개어 완만한 계단을 만들어 주면서 성취감을 느껴야 아이도 목표를 달성함에 뿌듯함을 느낄 수 있고 어머님들도 지치지 않고 아이와 기나긴 길을 완주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힘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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